Ⅰ. 서론
1. 조사동기
이전의 발표에서 우리는 ‘포르노그라피’는 성을 향유하는 한 가지 방법이고, 이는 남성들을 위한, 남성들에 의한 방법이면서 동시에 여성을 억압하고 대상화 하는 방법임을 알게 되었다. 그리고 이러한 ‘포르노그라피’의 향유는 인터넷을 통해 활발히 진행됨을 알 수 있었
여성의 경우는 일생을 통하여 그다지 변하지 않는다라고 말하였다. http://100.naver.com 네이버 백과사전
이러한 성욕은 아브라함 매슬로우의 심리학이론에서 1단계 욕구에 속하며 인간행동의 원동력으로서 존재하는 여러 욕구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중요한 욕구이다.
성은 신체구조와 심리구조, 사
여성향유층의 의식을 여성들의 생활현실과 관련지어 살피고 생활문학으로서의 성격이 있음을 지적하였다. 연구 결과물은 적지만 여성문학을 이해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는 소중한 성과들이 많이 나왔다고 생각된다. 서사무가는 앞서 다뤘던 무속신화와 겹치기에 따로 지적할 필요가 없을 듯하다. 서
향유층까지 폭넓은 변화를 겪게 되는데, 이러한 시조들을 통상 사설시조라 한다.
사설시조는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수가 자유롭기 때문에 주변 생활이 중심이 된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. 우리는 이런 다양한 내용을 가진 사설시조 중에서 여성화자 시조를 중심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. 이를 위해
Ⅰ. 가사문학(가사작품)과 규방가사
규방가사는 부녀자들에 의해 향유된 가사이다. 內房歌辭라고도 불리는 이 작품들은 처음에는 영남지방 양반 부녀자들의 전유물이었으나 조선조 말엽에는 서민 부녀자들도 향유층에 가세했다. 규방가사는 대개 여성이 지은 것이지만 남성이 지은 것도 있으니 아